학교조직 분석의 틀
페이지 정보
작성일 22-12-10 04:35
본문
Download : 학교조직 분석의 틀.hwp
Download : 학교조직 분석의 틀.hwp( 66 )
학교조직 분석의 틀
순서




-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.
1) 구조적 인식틀
구조적 인식틀(structural frame)은 (1)조직의 목적 및 goal(목표) , (2)조직의 전문화
및 명확한 분업체계, (3) 조직의 적합한 조정 및 통제, (4) 조직의 합리성, (5)조
직의 적합한 목적, 기술, 구성원, environment(환경) 의 설계, (6) 조직의 문제점(問題點)에 대한 analysis(분석)
및 조직 재설계 등을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한다. 수직적 조정(vertical coordination)으로 (1) 상사의
권한(authority), (2) 규정 및 방침(rules & policies), (3) 기획 및 통제 체제(plan-
ning & control systems)를 사…(省略)
설명
레포트/기타
학교조직 분석의 틀
학교조직,틀,기타,레포트
다. , 학교조직 분석의 틀기타레포트 , 학교조직 틀
학교조직 analysis(분석) 의 틀
목차
* 학교조직 analysis(분석) 의 네 가지 틀
Ⅰ. 구조적 인식 틀
Ⅱ. 인적 자원적 인식 틀
Ⅲ. 정치적 인식 틀
Ⅳ. 상징적 인식 틀
* Reference List
* 학교조직 analysis(분석) 의 네 가지 틀
조직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조직을 analysis(분석) 할 수 있는 틀이 있으면 매우 유
용하다. 이러한 조직 analysis(분석) 의 네 가지 틀은 학교조직을 analysis(분석) 하고 이
해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따 이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
같다. Bolman과 Deal(2003)은 조직을 analysis(분석) 하는 데 유용한 네 가지 틀로서,
(1) 구조적 인식틀, (2) 인적 자원적 인식틀, (3) 정치적 인식틀, (4)상징적 인식
틀을 제시하였다.
그리고 구조적 인식틀에서는 조직의 조정을 두 가지 관점, 즉 수직적 조정과
수평적 조정으로 분류한다. 따라서 학교조직을 이러한
구조적 인식틀로서 analysis(분석) 한다고 하면, 학교가 어떤 목적 또는 goal(목표) 를 설정하고
있는지, 학교가 설정한 목적 및 goal(목표) 를 달성하기 위해서 학교구성원들의 역할
을 어떻게 명확히 구분하고 할당하고 있는지, 학교구성원들이 어떤 기술로 목
표달성을 하려고 하며 environment(환경) 과는 어떤 패턴의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지, 학교를
improvement(개선)하기 위해서 어떻게 재설계하는 것이 적합한지 등의 관점으로 analysis(분석) 한다.
학교조직 분석의 틀 -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.